1. 태그 달린 클래스
Figure.java
class Figure {
enum Shape { RECTANGLE, CIRCLE };
// 태그 필드 - 현재 모양을 나타낸다.
final Shape shape;
// 다음 필드들은 모양이 사각형(RECTANGLE)일 때만 쓰인다.
double length;
double width;
// 다음 필드는 모양이 원(CIRCLE)일 때만 쓰인다.
double radius;
// 원용 생성자
Figure(double radius) {
shape = Shape.CIRCLE;
this.radius = radius;
}
// 사각형용 생성자
Figure(double length, double width) {
shape = Shape.RECTANGLE;
this.length = length;
this.width = width;
}
double area() {
switch(shape) {
case RECTANGLE:
return length * width;
case CIRCLE:
return Math.PI * (radius * radius);
default:
throw new AssertionError(shape);
}
}
}
Figure 클래스는 현재 객체가 원인지 사각형인지를 열거형 태그값을 통해 표현하고 있다. 하나의 클래스가 두 가지 이상의 의미를 담고 있기 때문에 여러 단점들이 존재한다.
- 코드가 장황하고 가독성이 나쁘다.
- 또 다른 의미를 추가하려면 코드를 대대적으로 수정해야 한다.
- 사용하지 않는 의미의 필드가 final이라면 생성자에서 불필요하게 초기화해야 한다.
- 다른 의미를 위한 코드들이 존재함으로써 메모리를 많이 사용한다.
- 인스턴스 타입만으로는 현재 나타내는 의미를 알 수가 없다.
2. 클래스 계층구조
클래스 계층구조를 사용하면 태그 달린 클래스의 단점을 모두 상쇄하게 된다. 루트 클래스의 코드를 수정하지 않고도 독립적으로 계층구조를 확장해 사용할 수 있다.
Figure.java
abstract class Figure {
abstract double area();
}
Circle.java
class Circle extends Figure {
final double radius;
Circle(double radius) { this.radius = radius; }
@Override double area() { return Math.PI * (radius * radius); }
}
Rectangle.java
class Rectangle extends Figure {
final double length;
final double width;
Rectangle(double length, double width) {
this.length = length;
this.width = width;
}
@Override double area() { return length * width; }
}
- 계층구조의 루트가 되는 추상 클래스를 정의한다.
- 태그 값에 따라 동작이 달라지는 메서드들을 루트 클래스의 추상 메서드로 정의한다.
- 태그 값에 상관없이 동작하는 메서드들은 루트 클래스의 일반 메서드로 추가한다.
- 이후, 루트 클래스를 확장해 구체 클래스별로 의미를 정의한다.
* 태그 달린 클래스를 클래스 계층구조로 변환
abstract class Figure {
abstract double area();
}
class Circle extends Figure {
final double radius;
Circle(double radius) {
this.radius = radius;
}
@Override
double area() {
return Math.PI * (radius * radius);
}
class Ractangle extends Figure {
final double length;
final double width;
Rectangle(double length, double width) {
this.length = length;
this.width = width;
}
@Override double area() { return length * width; }
}
요약
태그 달리 클래스를 써야 하는 상황은 거의 없다. 새로운 클래스를 작성하는 데 태크 필드가 등장한다면
태그를 없애고 계층구조로 대체 하는 방법을 생각해보자. 기존클래스가 태그 필드를 사용하고 있다면
계층구조로 리팩터링하는 걸 고민해보자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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