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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태그 달린 클래스

Figure.java

class Figure {
    enum Shape { RECTANGLE, CIRCLE };
	
    // 태그 필드 - 현재 모양을 나타낸다.
    final Shape shape;
	
    // 다음 필드들은 모양이 사각형(RECTANGLE)일 때만 쓰인다.
    double length;
    double width;
	
    // 다음 필드는 모양이 원(CIRCLE)일 때만 쓰인다.
    double radius;
	
    // 원용 생성자
    Figure(double radius) {
        shape = Shape.CIRCLE;
        this.radius = radius;
    }
	
    // 사각형용 생성자
    Figure(double length, double width) {
        shape = Shape.RECTANGLE;
        this.length = length;
        this.width = width;
    }

    double area() {
        switch(shape) {
            case RECTANGLE:
                return length * width;
            case CIRCLE:
                return Math.PI * (radius * radius);
            default:
                throw new AssertionError(shape);
        }
    }
}

 

Figure 클래스는 현재 객체가 원인지 사각형인지를 열거형 태그값을 통해 표현하고 있다. 하나의 클래스가 두 가지 이상의 의미를 담고 있기 때문에 여러 단점들이 존재한다.

 

  • 코드가 장황하고 가독성이 나쁘다.
    • 또 다른 의미를 추가하려면 코드를 대대적으로 수정해야 한다.
  • 사용하지 않는 의미의 필드가 final이라면 생성자에서 불필요하게 초기화해야 한다.
  • 다른 의미를 위한 코드들이 존재함으로써 메모리를 많이 사용한다.
  • 인스턴스 타입만으로는 현재 나타내는 의미를 알 수가 없다.

 

2. 클래스 계층구조

클래스 계층구조를 사용하면 태그 달린 클래스의 단점을 모두 상쇄하게 된다. 루트 클래스의 코드를 수정하지 않고도 독립적으로 계층구조를 확장해 사용할 수 있다.

Figure.java

abstract class Figure {
    abstract double area();
}

Circle.java

class Circle extends Figure {
    final double radius;

    Circle(double radius) { this.radius = radius; }

    @Override double area() { return Math.PI * (radius * radius); }
}

Rectangle.java

class Rectangle extends Figure {
    final double length;
    final double width;

    Rectangle(double length, double width) {
        this.length = length;
        this.width  = width;
    }
    @Override double area() { return length * width; }
}

 

  • 계층구조의 루트가 되는 추상 클래스를 정의한다.
  • 태그 값에 따라 동작이 달라지는 메서드들을 루트 클래스의 추상 메서드로 정의한다.
  • 태그 값에 상관없이 동작하는 메서드들은 루트 클래스의 일반 메서드로 추가한다.
  • 이후, 루트 클래스를 확장해 구체 클래스별로 의미를 정의한다.

* 태그 달린 클래스를 클래스 계층구조로 변환

abstract class Figure {
	abstract double area();
}

class Circle extends Figure {
	final double radius;
    
    Circle(double radius) {
    	this.radius = radius;
    }
    
    @Override
    double area() {
    return Math.PI * (radius * radius);
}

class Ractangle extends Figure {
    final double length;
    final double width;

    Rectangle(double length, double width) {
        this.length = length;
        this.width  = width;
    }
    
    @Override double area() { return length * width; }
}

요약

태그 달리 클래스를 써야 하는 상황은 거의 없다. 새로운 클래스를 작성하는 데 태크 필드가 등장한다면

태그를 없애고 계층구조로 대체 하는 방법을 생각해보자.  기존클래스가 태그 필드를 사용하고 있다면

계층구조로 리팩터링하는 걸 고민해보자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