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으로 바로가기

static 메서드 만들기

  • serialNum 변수를 private으로 선언하고 getter/setter 구현

Employee.java

private static int serialNum = 1000;

 ...
public static int getSerialNum() {
    return serialNum;
}

public static void setSerialNum(int serialNum) {
    Employee.serialNum = serialNum;
}
  • 클래스 이름으로 호출 가능 ( 클래스 메서드, 정적 메서드 )
    System.out.println(Employee.getSerialNum());

static 메서드(클래스 메서드)에서는 인스턴스 변수를 사용할 수 없다

  • static 메서드는 인스턴스 생성과 무관하게 클래스 이름으로 호출 될 수 있음

  • 인스턴스 생성 전에 호출 될 수 있으므로 static 메서드 내부에서는 인스턴스 변수를 사용할 수 없음

Employee.java

public static void setSerialNum(int serialNum) {
        int i = 0;

        employeeName = "Lee";  //오류발생
        Employee.serialNum = serialNum;
    }

EmployeeTest2.java

public class EmployeeTest2 {
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
        System.out.println(Employee.getSerialNum());
        Employee.setSerialNum(1003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Employee.getSerialNum());
    }
}

변수의 유효 범위와 메모리

  • 변수의 유효 범위(scope)와 생성과 소멸(life cycle)은 각 변수의 종류마다 다름

  • 지역변수, 멤버 변수, 클래스 변수는 유효범위와 life cycle, 사용하는 메모리도 다름

  • static 변수는 프로그램이 메모리에 있는 동안 계속 그 영역을 차지하므로 너무 큰 메모리를 할당하는 것은 좋지 않음

  • 클래스 내부의 여러 메서드에서 사용하는 변수는 멤버 변수로 선언하는 것이 좋음

  • 멤버 변수가 너무 많으면 인스턴스 생성 시 쓸데없는 메모리가 할당됨

  • 상황에 적절하게 변수를 사용해야 함

출처 : 패스트캠퍼스